인요한도 슬슬 발 빼나? 윤석열 탄핵 앞두고 "계엄령은 오버였어"

인 의원은 지난 4일 영국 B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윤 전 대통령은 계엄령을 야당을 처벌할 도구로 여겼다"며 "논리적이지도, 합리적이지도 않은 결정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 그 대가를 치르고 있다"는 냉정한 평가도 덧붙였다. BBC는 인 의원을 "윤 전 대통령과 가까운 보수 정치인"으로 소개하며 그의 발언에 무게를 더했다.
인 의원에 따르면 윤 전 대통령은 야당을 "마르크스주의자들이 장악했고, 중국 공산당과 유사하다"고 생각했다고 한다. 야당이 집권하면 나라가 파산할 것이라는 말을 15~20번이나 반복했다는 증언도 나왔다. 인 의원은 "윤 전 대통령은 결단력이 강한 사람"이라면서도, "충분한 숙고 없이 극단적인 선택을 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국익을 위한 결정이었을지는 몰라도, 결과적으로는 잘못된 선택이었다는 것이 그의 견해다.

하지만 이러한 외신 인터뷰에서의 발언은 국내에서 보여준 그의 행보와는 확연히 다르다. 지난해 12월 계엄령 선포 직후 인 의원은 "대통령은 회사 판매원처럼 열심히 일했다"며 윤 전 대통령을 옹호하고 나섰다. 계엄령 자체에는 동의하지 않지만, 그 심정은 이해한다는 입장이었다. 2월 JTBC 인터뷰에서도 민주당의 불통을 비판하며 윤 전 대통령을 "가슴으로는 이해한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대통령을 감옥에 보내는 것이 무슨 도움이 되겠느냐"며 탄핵에 대한 반대 의사를 명확히 밝히기도 했다.
그랬던 그가 외신 인터뷰에서는 정반대의 입장을 내놓은 것이다. 이러한 '말 바꾸기' 논란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일각에서는 국내 정치적 상황과 외신이라는 특수한 맥락을 고려한 발언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인 의원의 진의가 무엇이든, 그의 '엇박자' 발언은 윤석열 전 대통령 탄핵 정국에 새로운 불씨를 던진 셈이다. 향후 정치권의 반응과 인 의원의 추가 해명에 귀추가 주목된다.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주식, 비트코인 다 팔아라 "이것" 하면 큰돈 번다!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한국로또 뚫렸다" 이번주 1등번호.."7,15…"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